육묘 생산에 런너를 꽂는 것은 지난 6월 30일까지 다 끝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후 생산분은 묘령이 짧을 것으로 보이며 수량성에도 차질을 가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온도 상승으로 인한 뿌리썩음, 시들음병과 탄저병 등의 병해가 예년에 비해 상당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뿌리썩음, 시들음병에는 큐라민을 1,000배액으로 물 20리터 20cc, 10일 간격으로 엽면시비 또는 관주를 하시면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파스크래프트는 자가 면역 물질의 분비(phytoalexin, 향균성물질) 및 촉진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 작물의 영양과 병해예방을 동시에 잡아 주는 역할을 하므로 병해예방에 필수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물 20리터에 20cc 1,000배 희석으로 관주, 엽면시비 하시면 됩니다.
어미묘의 급액량은 온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작황에 따라 EC1.1~1.3 범위로 1회 급액시 포기당 100cc정도 1일 5회 정도 공급하시면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환경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증산 량에 비해 급액 량이 적으면 배지 내 EC 상승으로 뿌리가 타격을 받을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어미묘 잎의 생장이 좋아 웃자란 경우 잎의 크기에 1/3 정도만 남기고 제거하셔도 될 것입니다. 제거 후에는 잎을 통해 균이 침입하지 않도록 반드시 방제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온실 환경이나 차광막, 어미묘 건강 상태 등 여러 가지 환경을 잘 살펴 판단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