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묘 2단계 체세관리 후반기 중반
○입추가 지나고 꽃눈분화 준비기간인데 야간에 온도가 높고(열대야),주간온도는 폭염이라할 정도로 무덥고 짜 증나는 계절이네요? 이런 환경에서는 묘령이 많고 체내 물질이 빈약하면 불시출뢰에 주의해야하고 묘령이 적은 약묘 또 는 유묘는 꽃눈분화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가능 한 주간의 체온을 낮출수 있는 방법(차광이나 온실 지붕 위의 스프링쿨러, 충분한 통풍 등)을 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질소영양이나 관수량을 조금씩 줄여 꽃눈분화를 준비하는 과정을 도와야 합니다. 꽃눈분화촉진제 등 각 종영양제, 미생물제 등 일체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주기 적인 약제를 살포하시는것 잊어서는 안됩니다. 딸기에 고시 된 약제를 규정농도에 맞게 이슬이 없는 시간대를 잘 맞추어 살포해서 약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 합니다. 잎에 약해나 흰가루병 등이 발생하면 광합 성 능율이 떨어져 C/N율이 낮아지고 상대질소가 높아져 꽃눈 분화에 지연을 초래하게 됩니다. 주의하시고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가. 꽃눈분화 및 개화조절
나. 꽃눈분화
○딸기의 꽃눈분화 촉진을 위해 고랭지 육묘, 암흑저온 처리, 차광처리, 단근처리, 질소중단처리, 야냉육묘, 폿 트육묘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었으나 밤에 온도를 낮 출수 있는 시설을 사용하여 야간온도 15°C에 일장 8시 간을 약 20일간 처리(야냉처리)한 후 정식하는 경우도 있었네요.
○꽃눈분화는 생장점(정아, 끝눈)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 에서 꽃눈으로 변화는 것을 말하고 형태적 분화기의 7~8일 전에 생리적 분화기가 있다고 합니다. 화성유도 가 시작되는 것은 한층 더 빨라 6~16일전 이전에 이루 어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꽃눈분화의 빠르고 늦음과, 꽃 눈 발육의 늦고 빠름에 의해서 개화기가 결정되는 것 이지요. 이 시기가 질소나 수분을 조절하는 시기 입니다. 다음은 개화조절 수단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합니다
다. 개화조절 수단
○개화조절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요소는?, 온도, 일장, 생장조절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배지(토양, 상토 등)내의 수분과 영양상태가 꽃눈분화의 빠르고 늦음 정 도와 착화수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으며 실제 재배에 서는 자묘의 상태(체내조건과 외적조건 등)나 조건(잎 수 나 크기 등)이나 양.수분 관리가 꽃눈분화 조절의 보조수 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딸기육묘와 재배에서는 온도와 일장, 질소영양과 수분 등 4가지 수단에 의해 꽃눈분화 및 개화조절이 이뤄지고 있는것입니다.
○온도가 식물생장과 발육의 단계를 변화시키는 과정 즉 분화(질적작용)와 생장.발육(양적작용)이라고 하는것은 휴면타파 또는 휴면과 춘화처리(저온처리 : Venaliza tion)에 온도가 작용하는것 처럼 식물이 어떤 특정한 범 위의 온도를 겪고(한계온도)비로소 생장을 개시하거나 또는 꽃눈분화를 개시하는 경우로서 식물생장의 질적변 화에 대한 온도의 작용을 말 하는 것 입니다.
○특정의 온도가 어느 발육 단계를 그 다음 단계로 진행 시키는 역할을 할 때 이런 경우를 온도의 질적작용이라 고 한답니다.
○양적작용이라고 하는 것은 생장과 발육의 속도에 작용 하는 경우로 넓은 온도의 범위에서 생장하며 언젠가는 개화하는 식물로서 온도에 따라서 생장이 촉진 또는 억 제되고, 그 결과 실제 촉성 딸기재배에서 온도의 질적 작 용과 양적작용도 널리 이용되고 있는겁니다. 식물의 생 장과 발육에는 주기성이 있으며 1~2년생인 숙근 또는 초본성인 경우 그 일생이 우리가 말하는 생육주기 즉 라 이프 싸이클(Life cycle)입니다. 다음 주 부터는 꽃눈분 화와 본포준비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 게재할까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덥고 짜증나는 시기입니다. 그럴수록 즐겁고 유익한 한주 되시고 건강한 가족 화목한 가정되시길 바랍니다.
자료 : 강호종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