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다량원소 칼륨

칼륨(K)

칼륨(K)는 딸기 과실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그 요구도가 높은 작물이다.

효소활성화, 당의 전이, 기공개폐, 이온의 균형유지, 단백질 합성, 광 합성 등 딸기의 여러 가지 생리적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이다.

(1). 유효도 : 토양의 화학성 (유기물 함량, 토성, 점토의 형태, 염소함량 등) 이 칼(륨(K)의 가용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시비 : 칼륨(K)은 엽면시비도 가능하지만 딸기가 흡수하는 량이 적 기 때문에 정식 전에 시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3) 결핍

① 결핍은 노엽에서 처음 발견되며 잎 가장자리에 괴사현상이 수반되 고 소엽병에서는 괴사가 일어나고 소엽은 잎이 어두워진다.(암녹 색으로 된다)

② 칼륨(K) 결핍 증상 중 하나인 기공개폐는 그 효율이 떨어지게 되면 고온에서는 잎이 시들고 과일이 물러지게 된다. 착과 개수가 많을 때는 잎에 있는 칼륨(K)이 과실로 보내지게 된다, 그러므로 착과량 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면 잎에 칼륨(K)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③ 중탄산칼륨을 엽면시비하면 흰가루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칼륨(K) 함량이 낮으면 시들음병, 모잘록병, 역병, 뿌리썩음병 등의 발생을 증대시킨다.

인용문헌

-김희규, 박동만. 베드딸기 수경재배 신기술, BVB원예컨설팅, 2013

-Albert ulrich et.al A Visual and Plant Analysis Guide to Fertilization Strawberry deficiency symptoms.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 Bulletin 1917. University of Califor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