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차 : 작은뿌리파리 관리
산란선호성(수분이 많고 습한)환경을 비 산란선호성 환경으로 바꿔라!
수분과 토양 관리
o 작은뿌리파리류(Bradysia difformis)는 다습조건 특히 부식과 곰팡이가 진행 중이고 풍부한 곳에는 과다 관수를 피하여 배수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해야 한다.
o 정체수, 배관 또는 관수계통의 누수를 배제해야 한다.
o 해충이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과 출입문에 틈새를 막고 망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o 배지의 구성요소가 불 균일 하게 되면 공극률이 증가하고 나아가 배지의 표면에 공극이 늘어나게 된다. 바로 이 공간이 버섯파리의 산란처가 된다.
– 갈라진 틈은 보다 습하여 부화율과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에 암컷 성충은 갈라진 틈에 산란하는 경향이 있다.
o 미생물 활동이 왕성한 생육배지는 작은뿌리파리 집단이 발육,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다.
o 병 억제성 천적 곰팡이(푸른곰팡이)를 활용한 배지는 작은뿌리파리가 가장 선호함으로 유인 될 수 있다.
2. 경종적 관리
o 물관리와 위생청결은 온실과 육묘장 모두 작은뿌리파리 문제를 경 감시키는데 필수적이다.
– 예를 들면 육묘장에 수분이 적체되어 조류가 자라면 작은뿌리파리 집단이 증가하여 식물 피해가 더 커진다.
o 하우스 표면이 흙바닥이면 콘크리트 바닥보다 특히 집단이 많다.
3. 물리적 방제(예찰)
o 성충 방제 : 끈끈이 트랩(Sticky cards)
– 흙에서 뛰어오를 때 포집하기 위해 배지 표면 바로 위에 수평으로 설치
– 비래(날아옴)하는 작은뿌리파리, 가루이, 총채벌래 등을 포집하기 위해 다른 하나는 수직으로 설치
– 색상은 특별히 작은뿌리파리가 선호하는 노란색(황색)으로 한다
o 유충 방제 : 감자절편(potato slices)
– 생감자를 2.5cm×2.5cm×0.6cm 으로 잘라서 배지 표면에 펼쳐놓은 후 뿌리파리 유충을 유인하라
– 약 4시간 이후 감자 절편 아랫면을 뒤집어 보라! 약간 오싹하게 놀랄 준비.
4. 화학적 방제
o 적용약제; 섹큐어,적시타,아타라,팬텀,디밀린 등등
우선 방제하기 전에는 반드시 딸기재배에 맞는 검증된 약제를 사용하여야 안전하다. 또한 10월 하순 꿀벌 투입 및 11월 열매가 달리면 적용약제를 개화기 전에 살포한다. 자세한 방제 방법은 해당 약제의 설명서를 잘 참고 하여서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