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은 어떤 아미노산의 필수구성성분이기 때문에 황이 결핍되면 딸기는 질소부족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 그러나 황결핍증상은 유엽 에, 질소부족은 노엽에 발생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⑴ 황 효과 :황은 토양의 산도를 낮추는데 사용되며 간접적으로는 다른 영양소의 흡수에 영향을 미친다. 세균에 효과적인 구리(Cu)와 다르게 황은 곰팡이 균에 효과적이다. 딸기에서는 황을 엽면시비하면 흰가루병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⑵ 황 보충 : 딸기는 빗물 속에 녹아있는 유기물과 황산염이 상당한 량을공급한다. 가용성 황은 질소와 마찬가지로 연중 함량의 편차가 심하다.
⑶ 결핍 : 결핍증상은 황록색 또는 붉게 되는 늙은 잎, 딸기 생장 불량 등이 있다. 황 결핍이 일어나면 잎에 다수의 붉은 작은 반점이 나타 난다.
인용문헌
-김희규, 박동만. 베드딸기 수경재배 신기술, BVB원예컨설팅, 2013
-Albert ulrich et.al A Visual and Plant Analysis Guide to Fertilization Strawberry deficiency symptoms.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 Bulletin 1917. University of California